건강 이야기

토마토 효능과 부작용

천년샘 2023. 5. 24. 16:29

토마토(tomato)는 가지과의 식물로, 열매를 식용으로 쓰는 채소 또는 과일입니다. 원산지는 남미 페루이며, 19세기 초에 우리나라에 들어왔습니다. 토마토는 덩굴식물로, 본래는 땅바닥을 기면서 자라지만, 재배할 때는 줄이나 지주대를 세워서 재배합니다. 토마토의 열매는 빨갛게 익으면 맛있고 건강에 좋은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토마토의 주요 영양소는 비타민 A, B, C, K와 칼슘, 철, 인, 엽산, 마그네슘 등의 무기질입니다. 특히, 토마토에는 라이코펜(lycopene)이라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라이코펜은 토마토의 붉은 색을 주는 색소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각종 암과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토마토에는 베타카로틴(beta carotene0이라는 성분도 들어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비타민 A의 전구체로, 시력과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토마토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항산화 작용 : 라이코펜과 비타민 C가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 손상을 방지합니다. 노화와 암을 예방하고 면역력을 증진시켜 줍니다.

 

2. 다이어트 : 토마토는 낮은 열량과 높은 수분 함량으로 포만감을 줍니다. 식이섬유가 소화를 돕고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3. 피부 건강 :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C가 피부 손상을 보호하고 주름과 잡티를 예방합니다. 피부 탄력과 윤기를 증가시켜 줍니다.

 

4. 나트륨 배출 : 토마토에는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륨은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하는 역할을 하며, 고혈압과 부기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5. 남성의 전립선 건강 : 라이코펜은 전립선 기능에 도움을 주고 전립선 암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남성에게 권장되는 슈퍼푸드 중 하나입니다.

 

6. 뼈 건강 : 토마토에는 칼슘과 비타민 K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슘은 뼈를 구성해 주고 비타민K는 이 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줍니다. 그래서 토마토는 뼈 건강에도 도움이 되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7. 빈혈 : 토마토에는 철분과 엽산이 들어 있습니다. 철분은 혈액의 산소 운반능력을 증가시켜 주고 엽산은 비타민 C와 함께 혈액 생성에 필요한 성분입니다. 특히 비타민 C가 철분의 흡수를 돕기 때문에 토마토를 섭취하면 빈혈 예방과 개선에 큰 도움이 됩니다.

 

8. 시력 :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A가 시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현대인들은 스마트폰과 컴퓨터 화면을 자주 보기 때문에 시력이 나빠지는데요. 토마토는 시력 개선에 도움을 주고 또한 야맹증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9. 모발 건강 : 토마토에는 각종 비타민이 아주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특히 토마토에 함유된 비타민 B군은 모발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토마토의 비타민 B군과 수분을 섭취하면 모발 세포의 노화를 억제해 주고 모발에 윤기를 주는 작용을 합니다.

하지만 토마토도 과다하게 섭취하면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토마토는 건강에 좋은 영양소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과일이지만, 과다하게 섭취하면 몸에 해로운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토마토의 주요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솔라닌 중독: 가지류가 늘 그렇듯 독성 성분인 솔라닌 이 미량 있으며, 붉게 익은 경우엔 거의 문제가 없다. 하지만 덜 익은 경우에는 파란 감자보다 독성 성분이 훨씬 높은 경우가 있다. 솔라닌은 복통과 설사, 구역질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꼭 잘 익은 것만 섭취해야 합니다.

 

2. 찬 성질 : 음식에는 찬 성질과 따뜻한 성질이 각각 있습니다. 토마토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는데요. 그래서 평소에 몸이 찬 사람들은 토마토를 많이 먹으면 안 좋다고 합니다. 몸살, 위장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토마토는 다양한 영양소와 항산화 물질로 건강에 좋은 슈퍼푸드입니다. 하지만 극도로 찬 성질인 사람들이나 임신부들은 조심해서 섭취를 하여야 합니다. 

 

3. 위산 역류/속 쓰림 : 토마토는 산성이며 속 쓰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토마토는 말산과 구연산으로 가득 차 있으며 위에서 위산(음식 분해의 원인)을 과도하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산의 양이 늘어나면 강제로 식도를 타고 올라와 증상을 유발합니다. 특히 역류성 식도염이나 위궤양이 있는 사람들은 토마토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알레르기 및 감염 : 토마토 알레르기의 증상은 과일을 섭취한 직후에 가장 자주 발생합니다. 여기에는 두드러기, 피부 발진, 습진, 기침, 재채기, 목구멍의 가려움증, 얼굴, 입, 혀의 부종이 포함됩니다. 폴란드 연구에 따르면 토마토에는 특정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히스타민이라는 화합물이 들어 있습니다. 토마토는 또한 알레르기 접촉 피부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피부가 심하게 가렵고 부어오릅니다. 또한 토마토는 눈썹과 눈꺼풀 주위의 붉은 반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토마토는 또한 살모넬라균과 같은 감염성 병원체를 운반할 수 있으므로 세척과 저장에 주의해야 합니다.

 

5. 신장 문제 :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칼륨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그러나 토마토는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신장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토마토 섭취를 제한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칼륨은 혈압을 낮추고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심각한 신장 질환의 경우 혈액 내 칼륨 수치가 너무 높아져 심장 박동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통조림 토마토나 토마토소스에는 옥살산염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신장 결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6. 과민성 대장 증후군 : 토마토는 자극적인 껍질과 씨앗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한 가지 원인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미 IBS(자극서 장증후군)가 있는 경우 토마토도 팽만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장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가장 흔한 식품 알려진 것 중 하나입니다.

 

7. 설사 : 설사는 특정 사람들에게서 발생할 수 있는 토마토 불내증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공복에 특정 종류의 당분을 소화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또한 미국 Longwood University에서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토마토는 기름기가 많고 산성이므로 설사 중에는 피해야 합니다.

 

8. 과도한 나트륨 : 대부분의 소스에는 나트륨 함량이 높으므로 낮은 나트륨 버전의 토마토소스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고풍이나 고통압 환자들은 나트륨 섭취를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통조림 토마토나 토마토 수프에도 나트륨이 너무 많이 들어 있을 수 있습니다.

 

9. 석송필필증: 우리는 이미 알고 있는 바와 같이, 토마토는 라이코펜(lycopene)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또한 골칫거리가 될 수 있습니다. 라이코펜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피부가 짙은 오렌지색으로 변하는 리코필더미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건강에 위협적인 것은 아니지만 보기에 그다지 매력적이지 않습니다.

 

결론적으로, 토마토는 다양한 건강 이점을 제공하지만, 과다하게 섭취하면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적절한 양과 방법으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