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글] 임마누엘 칸트 Immanuel Kant ... 고전적 자유주의 철학자
* 청년들이여, 욕망을 만족시키려는 것을 차라리 거절하라. 그렇다고 모든 욕망의 만족을 부정하는 스토아학파처럼 하라는 것은 아니다. 모든 욕망 앞에서 한 걸음 물러나 인생의 관능적인 반면을 제거할 힘을 가지라는 것이다. 무엇보다도 오락의 자리에서 즐겨 노는 것을 절제하라. 향락을 절제하면 그대는 그만큼 풍부해질 것이다.
* 프랑스인은 뛰어난 말솜씨로 인해 다른 민족에 비해서 두드려져 보인다. ... (상식이란 말 대신에) 심적 원리로서의 정신, 하찮고 경박한 것, 여자에게 환심을 사려는 행동, 잘난 체하는 멋쟁이 남자, 아양을 떨며 교태를 부리는 여자, 덤벙거리고 되통스런 행동, 명예에 관한 일, 품위가 있음 등과 같이, 프랑스에서는 한 단어로 표현되는 것들을 다른 언어로는 어떻게 번역해야 할지 너무도 어렵다.
* 하나님은 인간을 자유롭게 창조하였다. 인간은 자신의 힘을 현명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기 위해 자유롭지 않으면 안된다.
* 한 가지 뜻을 세우고, 그 길로 가라. 잘못도 있으리라. 실패도 있으리라. 그러나 다시 일어나서 앞으로 나아가라. 반드시 빛이 그대를 맞이할 것이다.
* 행복의 원칙은 첫째 어떤 일을 할 것, 둘째 어떤 사람을 사랑할 것, 세째 어떤 일에 희망을 가질 것이다.
* 흑인들은 무척이나 허영심이 많다. 그러나 그것마저도 흑인식이다. 그들은 너무 수다스럽기 때문에 몽둥이질로 쫓아 버려야 한다.
* 의무를 다하는 것과 그것을 함으로써 얻는 기쁨은 서로 별개이다. 비록 우리 자신의 의무를 기쁨과 한데 섞으려 한다하더라도 의무는 의무 나름의 법칙이 있기 때문에 각기 분리될 것이다.
* 의심할 나위 없는 순수한 환희의 하나는 노동 후의 휴식이다.
* 이탈리아, 장엄함으로 둘러싸인 나라.
* 인간은 교육을 통하지 않고는 인간이 될 수 없는 유일한 존재다.
* 자기와 남의 인격을 수단으로 삼지 말고 항상 목적으로 대우해야 한다.
* 자식을 기르는 부모야말로 미래를 돌보는 사람이라는 것을 가슴 속 깊이 새겨야 한다. 자식들이 조금씩 나아짐으로써 인류와 이 세계의 미래는 조금씩 진보하기 때문이다.
* 자유는 스스로 자신을 자유의 몸으로 이끌어 나아갈 만한 사람에게 깃든다. 그러므로 이런 사람이라면, 자유는 일생토록 반려자가 되어 준다.
* 재물은 생활을 위한 방편일 뿐 그 자체가 목적이 될 수는 없다.
* 종교는 모든 사람에게 이해될 수 있는 철학이며 철학은 또한 종교를 증명한다. 나는 무엇보다도 먼저 아무런 증명도 요구하지 않는 다음의 기초적인 명제를 받아들인다. 그것은 착한 생활 이외에 있어서 인간이 신께 적응함을 완성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종교상의 큰 실책인 것이며, 또한 신께 대한 거짓 봉사란 그 점이다.
* 진정으로 사랑하고 있는 남자는 여인 앞에서는 어찌할 바를 모르고 졸렬하며 애교도 부리지 못한다.
* 신은 인간을 자유롭게 창조했다. 인간은 그 자신의 힘을 현명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기 위해 자유롭지 않으면 안된다.
* 신을 이해하는 데는 두 가지의 길이 있다. 하나는 믿음에 입각하여 이성으로 믿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도덕에 입각하여 정신적으로 믿는 것이다. 이성으로 믿으려 할 때 그 믿음은 부서지기 쉬우며 실수를 저지를 위험이 있다. 신을 정신적으로 믿으려면 도덕적 행동을 해야 한다. 이런 믿음은 한편으로는 자연스러우면서도 한편으로는 자신을 초월한다.
* 아프리카의 흑인들은 선천적으로 객쩍은 한담이나 즐기는 재능만을 부여 받은 듯하다. 그들 세계에서 무척이나 중요시 여겨지는 물신 숭배는 너무도 보잘 것 없는 우상에 대한 숭배처럼 보여, 인간의 속성과는 모순되는 것으로 여겨진다. 새의 깃털, 소의 뿔, 조개 껍질 등과 같은 것이 몇 마디 말로 신성화되는 순간부터 그런 것들은 설교에서 틀림없이 언급되어야 하는 숭배의 대상이 되어 버린다.
* 여자는 까다롭고, 남자는 감상적이다.
* 여자는 거부하고, 남자는 유구한다.
* 여자는 오직 사치스러움이 극에 달했을 때 억지로 덕스로워 보일 뿐이다. 그런 여자는 성격대로 좀 더 많은 자유를 만끽하기 위해서 기꺼이 남자가 되고 싶다고 말하는 데 조금도 꺼려하지 않는다.
* 여자는 참을성이 있어야만 하며, 남자는 너그러워야만 한다.
* 열렬하게 사랑에 빠진 남자는 사랑하는 상대의 결점을 보지 못하는 어쩔 수 없는 맹인이 되어 버린다. 일반적으로 그런 증세는 결혼 후 1주일간 계속 된다.
* 오직 거룩하고 깨끗하게 생활하는 사람만이 신을 기쁘게 할 수 있다. 남들의 눈에 띄게 겉으로만 신을 충실하게 섬기는 사람은 옳지 못하고 자신을 치욕스럽게 만드는 것이며, 나아가 큰 거짓을 행하는 것이고 신에게 그릇 봉사하는 것이다.
* 웃음은 남성적인 것이고, 눈물은 여성적인 것이다.
* 네덜란드는 세련된 생각이라곤 전혀 찾아볼 수 없는 나라라고 생각할 수 있다.
* 노동 뒤의 휴식이야말로 가장 편안하고 순수한 기쁨이다.
* 도덕은 종교에서 독립하지 못한다. 왜냐하면 도덕은 종교의 결과이기 때문이다. 도덕이란 언제나 앞으로만 나아가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언제든지 새로 다시 출발하는 것이다.
* 매우 세련된 예술이라 하더라도 사람들을 결합시키는 도덕적 이상을 담아내지 못하면 그것은 기껏 오락물에 지나지 않는다. 그런 예술은 삶에 지친 사람들이 일시적인 기분전환을 할 때만 필요할 따름이다.
* 머리 위에는 별이 반짝이는 하늘, 내 마음에는 도덕률.
*모든 종교는 도덕을 그 전제로 한다.
* 상대방의 자유를 방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자기의 자유를 확장하는 것, 이것이 자유의 법칙이다.
* 상비군(상시 전투를 할 수 있는 국방 병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모두 폐지되어야 한다.
* 선행이란 다른 사람들에게 베푸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의무를 다하는 것이다.
* 술은 입을 경쾌하게 한다. 술은 마음을 털어 놓게 한다. 이리하여 술은 하나의 도덕적 성질, 즉 마음의 솔직함을 운반하는 물질이다.
* 결혼으로 여자는 자유로워지고, 결혼으로 남자는 자유를 잃는다.
* 교육을 받았다는 여자도, 손목에 차고 있는 시계를 활용하듯 책을 접한다. 그런 여자는 단지 자신도 시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남에게 보이려 시계를 차고 다닌다. 시계가 멈추어 있는지, 정확한지 따위는 거의 중요하지 않다.
* 깊이 생각하면 할수록 새로운 감탄과 함께 마음을 가득 차게 하는 기쁨이 두 가지 있다. 하나는 별이 반짝이는 하늘이요, 다른 하나는 내 마음속의 도덕률이다. 이 두 가지를 삶의 지침으로 삼고 나아갈 때 막힘이 없을 것이다. 항상 하늘과 도덕률에 비추어 자신을 점검하자. 그리하여 매번 잘못된 점을 찾아 반성하는 사람이 되자.
* 나는 심장과 허파가 움직이기 힘들 정도로 좁고 편편한 가슴을 가지고 있다. 지난 달 삶에 대한 혐오로까지 발전하였던 우울증에 빠지기 십상인 체질을 가지고 있다.
* 나는 철학을 가르치지 않는다. 나는 철학하는 것을 가르칠 뿐이다.
* 나는 해야 한다. 그러므로 나는 할 수 있다.
* '나처럼 행동하라'하고 누구에게나 말할 수 있도록 노력하라.
* 남아메리카인들은 감각이 둔하다.
* 남의 자유를 방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자기의 자류를 확장하는 것, 이것이 자유의 법칙이다.
* 남자의 절약은 미래의 투자이며, 여자의 절약은 궁상이다.
* 신을 정신적으로 믿으려면 도덕적인 행동이 먼저 있어야 한다.
* 진정한 자유는 스스로 이끌어 나가는 능동적이 사람에게만 온다.
* 한 가지 뜻을 세우고 가라. 잘못과 실패가 있더라도 그것만이 빛을 보는 길이다.
* 도덕에서 요구하는 것은 자기 스스로를 지배할 수 있는 능력이다.
* 시간을 낭비하며 노는 것을 절제하라. 그러면 오히려 인생이 풍부해질 것이다.
* 같은 삶을 되풀이 하지 마세요. 이제 당신의 생각으로, 당신의 느낌으로 살아가세요. 오늘과 내일이 같다면 행복하지 못할 테니까요.
* 과학은 정리된 지식이다. 지혜는 정리된 인생이다.
* 남녀는 서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줄 수 있는 상대에게 끌린다.
* 인생의 고통을 덜기 위해서는 잠, 희망, 웃음이 필요하다.
* 나이가 들수록 노동을 피하면 수명이 단축된다.
* 동물을 대하는 태도를 보면 그 사람의 본성을 알 수 있다.
* 매우 세련된 작품이라도 훌륭한 도덕적 이상이 담겨 있지 않다면 시시한 오락물에 지나지 않는다.
* 결과가 아무리 좋아도 동기가 나빴다면 악이다.
* 교육은 인간에게 부과된 가장 중대하면서도 어려운 과제이다.
* 행복은 중대한 작업을 계획대로 추진하고 염원해 왔던 커다란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다.
* 의무! 그 위대하고도 숭고한 이름이여!
* 선한 행위는 굳건한 정신력의 산물이다.
* 성숙한 자유를 위해서는 엄격함이 요구된다.
* 도덕은 종교에서 독립하지 못한다. 왜냐하면 도덕은 종교의 결과이기 때문이다. 도덕이란 언제나 앞으로만 나아가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언제든지 새로 다시 출발하는 것이다.
임마누엘 칸트 Immanuel Kant, 1724 ~ 1804
서양 근대 철학을 종합한 독일의 철학자 칸트는 일평생 자신이 태어난 도시 쾨니히스베르크를 벗어나 본 적이 없다고 한다. 157cm의 작은 키와 기형적인 가슴을 가진 허약한 체질의 칸트는 규칙적인 생활 속에서 건강을 유지하였다고 한다. 그의 정확한 일과 덕분에 이웃 사람들은 그를 보고 시계를 맞출 정도였다고 한다. 칸트가 살았던 당시 철학의 큰 흐름은 대륙의 합리론과 영국의 경험론이었는데, 칸트는 20여년의 노력을 통해 합리론과 경험론이라는 극단적인 방향의 철학을 하나로 종합해 '독일 관념론' 이라는 새로운 철학을 만들었다. 이는 '순수이성 비판', '실천이성 비판', '판단력 비판'이라는 세 권의 책으로 설명되고 있다. 칸트는 과거의 철학을 비판적으로 검토하였으며, 그로 인해 근대 비판주의 인식론이 확립 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근대의 철학은 칸트 이전과 이 후 상당히 큰 차이를 보임을 알 수 있으며 지금도 현대 철학자들에 의하여 여전히 '칸트주의자'라는 수식어가 쓰일 만큼 근현대 철학의 중심 인물로 평가 받고 있다. 아직도 그 영향력은 자신이 살았던 시대의 근대 철학에 국한 되지 않고, 현대 철학에서도 칸트의 영향력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특히 칸트의 윤리학은 현대 윤리학의 중요한 한 축중 하나로 평가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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